ADHD 증후군이란?
ADHD(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장애)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신경학적인 발달 장애입니다. 성인부터 아이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오늘은 ADH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ADHD 증후군이란?
ADHD 증후군은 "Attention-Defict / Hyperactivity Disorder"의 약자로 "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"라고 부릅니다.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지속적으로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함, 과잉행동,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약 3~4배 흔하게 발생합니다. 초등학생은 13% 정도, 중고등학생은 7% 정도가 이 질환이 있으나, 나이가 들면서 뇌가 성숙하여 사라지거나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. 주로 소아기부터 증상을 보이며 제대로 발견하지 못해 치료를 하지 못하면 청소년으로 이어지고 다시 성인 ADHD로 진행됩니다.
2. ADHD 증상
ADHD는 세 가지 주요 증상으로 특징지어 집니다.
첫째, 주의력 결핍은 집중력이 부족하고 쉽게 산만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.
둘째, 과잉 활동성은 고요한 상황에서도 임팩트가 큰 움직임이나 혼란을 보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.
셋째, 충동성은 순간적인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조절력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.
3. ADHD 원인
ADHD는 다양한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, 유전적인 요인, 뇌 구조와 기능의 차이, 환경적 요인 등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. 주로 어린 시기에 발견되며 성인으로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. ADHD는 학업 성취, 사회적 관계, 자존감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4. ADHD 치료방법
ADHD를 다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이 사용됩니다.
첫째, 교육과 정보 제공은 ADHD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, 학생과 가족들이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.
둘째, 행동 요법은 주의력과 자기 조절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술을 가르칩니다.
셋째, 약물 치료는 증상의 완화를 위해 일부 ADHD 환자에게 권장될 수 있습니다.
ADHD는 치료 가능한 질환이며, 조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합니다. 학교와 가정에서의 협력, 구조화된 환경, 일정한 루틴,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또한, 소셜 스킬 훈련, 스트레스 관리, 자기 관리 기술 등의 보조적인 전략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 마지막으로, 주변 사람들의 이해와 지지는 매우 중요합니다. ADHD는 개인의 특성이며,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대신 이해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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